서지현수리논술 [846344]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20-03-10 18:50:04
조회수 11,334

[1-2] 제시문에 주어진 정리(Theorem)의 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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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정리(Theorem)에 대해 공부할 시간이었던 거 기억하시죠)






안녕하세요!!! 수리논술의 서지현입니다. 



[ 자리에 한번 앉으면 ] 4시간 정도 공부한다던 저는 


요즘에 저의 책을 개편하느라 바빠서 


하루에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졌습니다ㅠ


여기에 대해 질문해 준 친구가 있었는데요 





제가 이렇게 대댓글을 달았었죠.



여러분들 위의 제 댓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공부할 때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결국 대 참 사 가 일어납니다ㅠ



그래서 저는 꾸준히 웨이트트레이닝을 해요. 


실제로 자세도 엄청 좋아졌고 통증도 많이 줄었답니다.

허지

리금 

펴당

자장

ㅠㅠ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오늘은


★★★제시문에 주어진 정리(theorem)의 이용방법★★★


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수학에서 말하는 정리(Theorem)증명된 명제를 말합니다. 



예로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샌드위치 정리, 사이값의 정리, 평균값의 정리 등이 있으며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산술-기하 평균 부등식이나,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과 같은


고교과정에서 쓰이는 공식 또한 정리(Theorem) 죠. 






정리[정리의 조건] 부와 [정리의 결론] 부로 나눠집니다.




우리가 정리를 이용한다.  는 것은 


[정리의 조건] 부를 충족함을 보여,


[정리의 결론] 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게임 퀘스트 하는데 필요한 아이템들 모아 가져다주면 

게임 보상을 얻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예를 들어 수열의 극한과 관련된 정리를 살펴봅시다. 



위의 정리에서 [정리의 조건] 부와 [정리의 결론] 부를 파악하면 다음과 같아요.



이때 “ [수열의 극한값의 대소관계] 를 이용한다. ”는 것은 




정리를 이용하여 논리를 전개할 때의 서술은 다음과 같이 하면 돼요. 





이를 다음 논제에 적용해볼까요? 




(해.설.미.리.보.기.방.지)

우리집 개 ♥통수♥







답안은 다음과 같이 서술하면 됩니다.



위의 예시는 [논제조건] 을 이용하여 



[정리의 조건] 부들을 충족함을 보여 [정리의 결론] 을 얻은 뒤

 


이를 이용하여 [논제의 결론] 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전 논제로 도전해 볼까요?







(해.설.미.리.보.기.방.지)






논리적인 답안을 위해 먼저 


논제 안에서 [논제조건][논제의 결론]을 파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논제의 결론] 제시문을 이용하여 급수가 수렴함을 보이는 논제이므로


[논제조건] 을 이용하여 [정리의 조건] 부들을 충족함을 보이고 


[정리의 결론] 을 얻은 뒤 이를 이용하여 [논제의 결론] 을 도출하면 됩니다.





답안은 다음과 같이 서술하면 됩니다.





★★★제시문에 주어진 정리(theorem)의 이용방법★★★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 많은 도움 되셨나요? ㅎㅎ



다음 칼럼도 기대해주세요!!


다음 주 화요일에 뵙겠습니다. 딱 기다리세요.



                      [1-0] 수능수학과 수리논술은 무엇이 다른가?

                      [1-1] 논리적인 답안 서술하기

                      [1-2] 제시문에 주어진 정리(Theorem)의 이용방법

                 [1-3] 논제의 결론이 등식증명인 경우(1)

                 [1-3] 논제의 결론이 등식증명인 경우(2)

                 [1-4] 논제의 결론이 부등식증명인 경우

                      [1-5] 수학적 귀납법의 이용방법

                      [1-6] 수학용어의 이용방법

                      [1-7] 경우를 나눠서 서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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