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학원에 대한 공익 제보, 토론은 여기에
댓글로 남기시기 바랍니다.
단,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오르비를 포함해서, 특정 법인, 개인, 단체 등에 대한 명예훼손, 모욕, 인신공격성 내용이 포함되면 규정에 따라 벌점이 부여됩니다.
- 감정적인 내용이나 선동은 자제하고, 문제가 되었을 때 본인이 증명 혹은 입증할 수 있는 사실관계 위주로 건조하게 팩트를 나열하고 그에 따라 합리적으로 주장과 비판을 하기를 권장합니다. 그것이 글을 쓰는 분에게도, 플랫폼인 오르비에도 안전합니다. 진심으로 제도와 사회가 개선되기를 원한다면 이성적으로 글을 쓰세요. 오르비는 선동을 위한 플랫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 특정 댓글에 대해 관련 당사자의 삭제 요청이 들어올 경우, 오르비는 관련 규정(정통법 제44조의2)에 따라 판단하고 조치합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오르비는 법규를 준수할 뿐, 댓글의 내용을 방치한다고 해서 그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며, 블라인드를 한다고 해서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건 자체와 무관하게 일반적인 관리 지침에 대해 추가로 안내합니다.
- 특정 유저가 최근에 쓴 여러 개의 글이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선동성이 강한 글이라면 관리자의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해당 유저의 게시물을 노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런다고 해서 오르비가 공식적으로 해당 유저의 주장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 메인화면 "오늘의 추천글"에 [i] 아이콘을 통해 공지되어 있다시피 "추천 글 등 메인 화면의 게시물은 기계학습방법론을 이용해 24시간 작동되는 봇이 자동으로 채택하거나, 업무 시간 중 관리자가 수동으로 선정합니다. 목록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메인에 표시된 글이라 해서 오르비가 그 내용을 지지하거나 그 글이 오르비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0 XDK (+250)
-
110
-
10
-
10
-
10
-
10
-
100
-
설마 이게 떨어지진 않겠죠...? 전년도랑 모집인원 똑같고 예비 10번...
그럼 이글에서 이륙 시키죠 그게 합리적이네요
JUDGE님이 이글은 기숙학원에서 불편하다고 하시면 이거도 내리는건가요?
네 그래야죠
젖지대머리
빛나는 뭐요?
사면 감사합니다 풍성...아니 충성^^7
99어디감 ㄷㄷ
자라나라 머리머리
젖지
머
리
기숙학원관련 링크입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2/0001494601?sid=102
버티기 작전 참 웃기네요 벌금내고 뻐팅기면 시머랑 강머도 다 벌금내고 열면되는거아닌가? 안나오면 학원생들한테 벌금을 물려야 나오겠죠
젇지님 말대로 사회가 진심으로 개선되길 원해서입니다 사회가 이기적으로 가는데 이걸 냅둡니까? 벌금내면 된다식은 공론화를 시켜야 된다고 생각해서 여기에 글을 씁니다 이 글도 특정법인의 불편함으로 인해 삭제된다면 그것은 오르비 회사에서 해명을 하셔야 될거같습니다
게시물 본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오르비는 관련 법령을 준수할 뿐이며, 오르비가 해명할 것은 없습니다.
아울러 주장을 하실 때는 팩트에 기반한 근거 중심으로 논증을 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팩트는 본인이 사실관계를 법원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합리성으로 입증할 수 있는 명제를 말합니다.
잘못된 근거를 기반으로 한 잘못된 주장이나 선동이, 글이나 댓글을 쓸 당시에는 상상도 하지 못할 수준의 피해와 기회손실을 개인이나 법인에게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런 일로 인해 민사소송이 진행되면 막대한 배상을 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에 회원님을 지켜줄 수 있는 것이 말씀드린 대로 "팩트에 기반한 논증"입니다. 애초에 공익 제보를 할 때 법원에서 주장을 하는 것처럼 쓰셔야 나중에 본인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주) 관련 법령 : https://glaw.scourt.go.kr/wsjo/lawod/sjo192.do?contId=2232475&jomunNo=44&jomunGajiNo=2
저는 특정 법인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언론에서 찍어온 사진들은 팩트입니다
물론 오르비가 해명할 이유는 없지만 특정법인이 삭제 요청을 할때는 그 특정법인을 언급한거만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규정대로" 이글은 어떤 법인도 피해를 보지 않았고 그법인이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면 그건 제발 저린건데요?
저한테 나중에 법정에서 문제될건 없습니다 저는 여기에 녹음 파일을 올릴수 있다면 시청관계자들이랑 통화한것도 올릴수 있습니다 기숙학원들이 안나오는거 경찰 시청등등에서 확인을 하였습니다
그 녹음파일 조차에도 특정 법인을 언급한적 없고요
저 기숙학원 이름 언급도 안했는데 이걸로 특정 기숙학원에게 피해가 가나요?
"잘못된 근거"라고 단정짓는것도 참 씁쓸하네요... 어차피 이제 관련 글 안 올릴테니 모밴 풀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글이 화제가 된 건 먖지만 법인에게 피해가 갈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들어요...
모밴 해제해 드렸습니다.
위에 제가 남긴 댓글은 오르비의 특정 회원을 염두에 두고 드린 말씀은 아닙니다.
오르비의 일반 회원 여러분들이 부주의하게 글이나 댓글을 남겨서 금전적, 정신적, 시간적으로 예기치 않은 손실을 입게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드린 조언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하지만 기숙학원 자체에대한 공론화는 계속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 사진이 어떤 기숙학원인지도 알지만 사실적시 명예훼손인걸 알기때문에 언급도 안한거고요
https://orbi.kr/00032310006 요건 기숙학원 타워 디펜스 글입니다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쪽지 봐주세요
말그대로 사회의 질 향상을 위해서입나다 개천절 집회도 정부가 열심히 막고있는데 기숙학원이라고 예외인가요?
젖지<한석원
현재 기숙 재원생입니다제발보내주세요
쪽지주실수있나요?
저도 모밴 해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미 충분히 반성하고 있고 다시는 안그러겠습니다
넌 안돼 임마... 업보다..
ㅇㄴ...
모밴이 있는이유가 뭔가요?
벌점으로 밴할사유는 안되는데
거슬려서그런건가요?
당사자한테 언급하고 밴하는건가요?
그렇다면 자유로운 얘기를 꺼낼수있는 커뮤니티는 맞는건가요?
모아보기 밴 상태에서도 정상적인 활동은 가능합니다.
각각의 태그 게시판에서는 게시물이 표시되며 팔로워에게 새 글 알림도 갑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특정 이용자의 피드가 모든 사람에게 표시되는 것은 아니듯이 오르비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시물이나 피드를 어떤 방식으로 누구에게 어떻게 표시할지를 결정할 권한은,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을 대는 대가로 플랫폼이 갖는 권리입니다.
오르비의 방식이 싫으시면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다른 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시면 됩니다.
그럼 당사자한테 모아보기밴의 정당한 이유라도 알려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익명의 커뮤니티에서 모두가 접할수있는 게시판에 올라갈 글작성 권한의 박탈은 정상적인 활동을 한다고 볼수 없고 예시와는 전혀 안맞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변론의 기회는 줘야하는거 아닌가싶네요.
사실관계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답을 드립니다.
1. 오르비는 익명(anonymous) 커뮤니티가 아닙니다. 가명(pseudonymous) 커뮤니티에 가깝지만 휴대폰 인증 방식 신원확인을 통해 한 명의 자연인은 하나의 계정만 소유할 수 있게 되어 있고,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의거해 법적 분쟁이 발생할 경우 신원을 식별한다는 점에서 가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익명은 디씨인사이드의 유동닉 같은 경우를 지칭하는 것이며 오르비는 그런 방식으로 운영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2. 개별 태그 게시판도 모두가 접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모밴 유저의 글도 개별 게시판(예: 국어, 학습자료, 독학생, 02년생, 학습질문 등)에서는 모두 표시됩니다. 모아보기와 딥피드, 메인페이지는 개념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뉴스, 유튜브 등의 피드 혹은 메인페이지와 유사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름도 "전체 글 보기"가 아닙니다.
제가말하는 익명은 활동하며 서로 신원을 모르는사람과 교류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중 대부분이 모아보기를 통해 글을 읽는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저는 그렇습니다.·일일히 태그 따로눌러가면서 볼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2가지 답변에 대해서는 그렇다해도
당사자한테 정당한 이유를 알리지 않고 조용히 모아보기 차단을 시키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만 답변부탁드립니다.
벌점은 벌점을 받았다는 인식을 통해 사유를 물어볼 기회라도 생기는데 모아보기밴은 인지조차 못하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이 기준을 공개하지 않듯 오르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알겠습니다.
이제 관련내용에 대해선 납득했고 의문제기는 더 안하겠습니다.
저도 차단되어있다면 차단풀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컴밴 풀어주세요
저는 도대체 왜 모아보기밴인가요?
유튜브랑페이스북이랑 오르비는 성향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자유로운 주제를 보는 커뮤니티인데 그냥 모벤은 악용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론검열과 비슷한 방식으로요
내 247 관련 글도 내리더니 기숙 관련 글도 내리네 흠..
댓글 좀 빌릴게요
아래 댓글 벌점 300 실환가
- 복수계정보유죄 (Horus Code 제5조 10항)
Kbs에서 뉴스나옴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0906620 kbs뉴스관련입니다 본질은 이기심입니다 재종은바본가요?지하철도 그많은사람중걸린사람 없다는데 지하철로 까짓거 등원하죠 잘도 허락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