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A + A = E --> A(BA+E)=E 이므로 A의 역행렬 존재. (따라서 두번째 식 A^2 B^2 = A --> AB^2 = E 이므로 B의 역행렬 존재하는 것도 알 수 있고요.) (BA+E)A=E --> 원래식과 비교하여 ABA=BA^2 --> AB=BA 이므로 ㄱ 참.
ㄴ은 (ㄱ에 의해) AB^2 =E와 동치이므로 참.
B가 역행렬 존재하므로 ㄷ은 AB^2 = B^3 -B 와 동치. 이는 다시 B^3 - B = E 와 동치. 이 식은, 원식2개 A^2 B +A=E , AB^2 =E 에서 유도가능하므로 참. (A 소거하면 되는데, 첫식 양변에 B^3 곱해서 A^2 B^4 + AB^3 = B^3 --> E + B = B^3)
정사각행렬X에 대해 XY=E인 정사각행렬Y가 존재하면, 말 그대로 'X의 역행렬이 존재한다' 라고 합니다. 이 때 Y를 X의 역행렬이라 하고요.
위에서 A(BA+E)=E 이면 BA+E가 A의 역행렬이 되는 것이고, A의 역행렬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AB^2 =E 이면, (AB)B=E 이니까, AB가 B의 역행렬이 되는 것이고 B의 역행렬도 존재한다 말할 수 있고요. (혹은 AB^2 = E에서 A의 역행렬이 B^2 이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B의 역행렬이 존재하면, C=D 와 CB=DB가 완전히 동치입니다. C-D=O <==> (C-D)B=O 이기 떄문이지요. (좌 ==> 우 는 당연하고, 우 ==> 좌는 B의 역행렬을 우측에 곱함으로써 바로 얻을 수 있으니 동치입니다.) 이 사실을 ㄷ에서 사용했습니다^^
이런문제는어디서얻나요?
수리나 문제집춫현좀
제가 공부하면서 문제 많이 풀고,
그걸 바탕으로 생각나는데로 만든거에여 ㅋㅋ
수리나 문제집은 자이스토리 추천 ㅋㅋ
a_4 (2) = 8 이고 a_5 (3) = 6 이어서 합하면 14인가요?
아랫문제는 5번이요!
ABA + A = E --> A(BA+E)=E 이므로 A의 역행렬 존재. (따라서 두번째 식 A^2 B^2 = A --> AB^2 = E 이므로 B의 역행렬 존재하는 것도 알 수 있고요.) (BA+E)A=E --> 원래식과 비교하여 ABA=BA^2 --> AB=BA 이므로 ㄱ 참.
ㄴ은 (ㄱ에 의해) AB^2 =E와 동치이므로 참.
B가 역행렬 존재하므로 ㄷ은 AB^2 = B^3 -B 와 동치. 이는 다시 B^3 - B = E 와 동치. 이 식은, 원식2개 A^2 B +A=E , AB^2 =E 에서 유도가능하므로 참. (A 소거하면 되는데, 첫식 양변에 B^3 곱해서 A^2 B^4 + AB^3 = B^3 --> E + B = B^3)
물어보시진 않았지만 껌은 자이리톨 추천 ㅎㅎ
네ㅋㅋㅋ 둘다 맞아요!
항상 열심히 풀어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역행렬이 존재한다는것의 의미는 여기서 뭔가요?? 정의를 사용할수있다는건가요?
그리고 A- 같은 기호는 풀때는 필요가 없는건가요?
정사각행렬X에 대해 XY=E인 정사각행렬Y가 존재하면, 말 그대로 'X의 역행렬이 존재한다' 라고 합니다. 이 때 Y를 X의 역행렬이라 하고요.
위에서 A(BA+E)=E 이면 BA+E가 A의 역행렬이 되는 것이고, A의 역행렬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AB^2 =E 이면, (AB)B=E 이니까, AB가 B의 역행렬이 되는 것이고 B의 역행렬도 존재한다 말할 수 있고요. (혹은 AB^2 = E에서 A의 역행렬이 B^2 이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B의 역행렬이 존재하면, C=D 와 CB=DB가 완전히 동치입니다. C-D=O <==> (C-D)B=O 이기 떄문이지요. (좌 ==> 우 는 당연하고, 우 ==> 좌는 B의 역행렬을 우측에 곱함으로써 바로 얻을 수 있으니 동치입니다.) 이 사실을 ㄷ에서 사용했습니다^^
앜ㅋㅋ1번세로길이8인데 계속 2*3생각하면서 왜틀렸지하고있었네욬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