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비 [1292395] · MS 2024 · 쪽지

2024-06-05 19:58:50
조회수 1,019

6모 윤사 5번 11번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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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도와주세요 ..

5번) 혜능인지 지눌인지는 모르겠지만 선종이라는건 알겠는데 

2번처럼 원래부터 부처의 참된모습을 갖춘사람은 없지않나요? 참선같은 수양을 통해서 될수있는거아닌가요?? 1번은 정토종사상이면 대승불교의 원효 말하는거아니에요?? 대승불교에 선종도 있으니까 1번선지는 그렇다치고 2번은 왜 아니에요?


11번) ㄹ은 이황에 관한거라서 틀렸나요 ? 단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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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글리반도체 · 919244 · 06/05 21:08 · MS 2019 (수정됨)

    5번에 2번 선지는 불교의 공통적 입장인 불성(누구나 가지고 있는, 부처가 될 수 있는 성질)을 물어보는 선지에요.

    11번은 맹자가 아니라 정약용의 입장이구, 그렇기 때문에 사덕은 사단의 확충을 통해 형성되는 것입니당~ ㄹ선지는 기존의 성리학자들의 주장인 단서설을 의미한다고 판단되네용!! 또 예는 사덕의 하나로, 정약용은 사덕이 성이라고 주장하지 않았다고도 소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규비 · 1292395 · 06/05 21:46 · MS 2024

    감사합니다! 근데 정약용이 성이라고 주장하지 않은건 사덕이 아니라 사단아닌가요? 사단은 선천적으로 품부돼있지만 성도 덕도 이치도 아니라고 배웠어서요!

  • 성글리반도체 · 919244 · 06/05 21:54 · MS 2019 (수정됨)

    질문자님의 이해가 맥락에서 약간 어긋난 것 같아요!

    성이 사덕이라는 말을 기존의 성리학자(주희~이황(이))들이 주장했었던 걸 아실거에요. 근데 정약용은 성은 사덕이 아니라 기호다 라고 주장하며 성기호설을 주장했지요. 그러므로 사덕이 성이 아니라는 주장은 옳다고 판단됩니다.

    또, 사단이 성도 덕도 이치도 아니라는 주장은 참인 주장이지만 성기호설의 맥락과는 어긋난 주장인 것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