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오죽은날다람쥐** · 1100411 · 11/20 20:34 · MS 2021

    04가 왜 늙은이져

  • NeurIPS · 1277071 · 11/20 20:41 · MS 2023

    저 04 아님

  • ShijoMaki · 1339133 · 11/20 20:35 · MS 2024

    자유전공학부 가면 전공 두 개를 선택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과 쪽에서도 하나 고르고 싶어요 혹시 추천하는 학과 있으신가요? 그리고 대학교 가기 전 미리 공부할만한 과목이 있을까요?

  • NeurIPS · 1277071 · 11/20 20:42 · MS 2023

    가고 싶은 과랑 별개로 그냥 하려는 거예요?

  • ShijoMaki · 1339133 · 11/20 20:43 · MS 2024

    경제학부나 수리과학부 중에 하나 고를려구요
    그리고 둘 중 하나 고르면 나머지 하나는 안 고를려구요

  • NeurIPS · 1277071 · 11/20 21:18 · MS 2023

    왜요? 그렇게 둘 많이 하는데

  • ShijoMaki · 1339133 · 11/20 21:25 · MS 2024

    그런가요? 뭔가 배우는게 겹치는 것 같아서.. 음 근데 나쁘지도 않은 것 같네요

  • NeurIPS · 1277071 · 11/20 21:32 · MS 2023 (수정됨)

    사실상 전혀 안 겹쳐요.

    수리과학부는 순수 수학을 배우는 거라 경제학부에서 뭘 배우든 그것과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에서 배우는 수학은.. 뭐.. 비하하고 싶진 않지만 좀 짜칩니다. 괜히 경제학 전공생들이 수학과에서 해석학 같은 핵심 과목을 수강하는 게 아닙니다.

  • NeurIPS · 1277071 · 11/20 21:33 · MS 2023

    경제학 이론이나 금융 수학/퀀트 계열을 생각하시면 수리과학이나 통계학 복수전공을 하시면 좋고 그게 아니라 단순 호기심이시면 수리나 통계 복전은 추천 안 합니다.

  • ShijoMaki · 1339133 · 11/20 21:36 · MS 2024

    오 그럼 오히려 수리과학부를 중심으로 나머지 하나를 고민해봐야겠군요
    수학에 대한 흥미가 사라져서 대학에서 배웠을 때 도망가고 싶을 수도 있으니..
    지금은 경제학부, 아시아언어문명학부, 물리학이나화학, 컴퓨터관련? 정도 배우고 싶긴 한데 정확히 뭘 배우는지를 좀 알아보고 결정해야겠네요 항상 좋은 답변 감사해요!

  • 크크루삥빵뽕 · 1006734 · 11/20 23:32 · MS 2020

    1.코딩위주로만 봐도 자료구조, 알고리즘, 컴퓨터구조, 운영체제,컴파일러, C, c++이 기본이고
    여기에 백엔드는 db, java, Spring or python, Django 를하고 관련해서 도움되는 선형대수, 미적분학, 이산수학, 확률통계 등등등등 컴공이 압도적으로 공부량이 많은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 독학을한다면 c,c++-> 알고리즘->코테(백준) -> 언리얼, +기타cs지식 이런 커리큘럼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NeurIPS · 1277071 · 11/21 00:02 · MS 2023

    1. 죄송하지만 질문의 의도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공계에서 공부량이 많은 편이라고 생각하냐는 것일까요?

    2. C/C++을 하고 알고리즘 공부를 하는 것은 괜찮은데 언리얼이 거기 왜 끼어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게 무엇을 위한 커리큘럼인가요?

  • 크크루삥빵뽕 · 1006734 · 11/21 00:37 · MS 2020

    1. 네 컴공이 이공계에서 공부량이 타 과목보다 공부량이 많은편인거 같해서 여쭈어보았습니다
    2. 언리얼은 제가 차후 진로를 게임개발자 쪽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넣었습니다 언리얼 엔진이 c++이기도 해서요

  • 크크루삥빵뽕 · 1006734 · 11/21 00:38 · MS 2020

    P.s 밤늦게 댓글달아서 죄송하네요

  • NeurIPS · 1277071 · 11/21 01:05 · MS 2023

    1. 컴공은 공부량이 많다기보다는 실습 때문에 죽어나가는 과라서.. 솔직히 학교에서 코스웍을 따라가기 위해 공부해야 될 지식 자체는 공대 치고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컴퓨터과학은 특이하게도 학문 그 자체로 기술인 분야라서 다른 공학 분야와는 조금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실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수학이나 타 분야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 분야도 있긴 합니다(ex. AI, 암호학).

    다만 학교에서 실제 필드에서 쓰이는 기술이나 프레임워크 (언급하신 그런 것들..)은 가르쳐주지 않기에 따로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해봐야 하긴 합니다. 그런 것까지 합치면 학사 취업 기준 스펙을 만드는 것이 다른 과보다는 조금 힘들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수학도 언급하셨는데 컴퓨터과학에서 수학이 쓰이는 것은 일부 분야뿐입니다. 게임 쪽을 생각하시니 강화학습이나 그래픽스 같은 걸 건드리고 싶으면 수학적 기반이 있어야 하긴 하겠지만 대다수 개발 분야나 아키텍처/시스템 분야에서는 수학 지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게임 개발의 경우는 (저도 잘 모르고 분야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컴파일러나 OS 등 시스테마틱한 공부를 그렇게 많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보통 컴퓨터과학을 공부할 때 정도가

    C 기초 -> C++/Java 기초 -> OOP ->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 코테를 위한 PS

    C 기초 -> 논리설계, 컴퓨터구조 및 기계어 -> 시스템 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이 정도가 아마 전필 레벨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고

    여기서 웹 개발, 게임 개발, 인공지능 등을 얹는 것 같습니다. 근데 웹 개발이든 뭐든지 간에 4학년 과목 내지 학교에서 안 가르쳐주는 것들을 하기 위해 저기 있는 모든 것들을 모두 “잘“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전공자시면 말씀하신 커리대로 따라가도 별 상관은 없지만 전공자시면 그냥 시키는 대로 하면서 안 가르쳐주는 것들은 따로 조금씩 해나가는 것이 좋긴 합니다.

  • 크크루삥빵뽕 · 1006734 · 11/21 01:19 · MS 2020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