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역사 잡지식 : 삼국유사의 저자는 일연?
또 오랜만에 돌아온 나
최근 자주 보이는 것은 시험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시험 기간엔 뭔들 재밌음
플러스로, 오늘은 간단히 치고 갑니다.
일반적으로 삼국유사의 저자는 일연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일연의 단독 서술만큼은 절대 아니라는 게 최근 들어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후소장사리> 기사의 말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 이상의 내용은 무극이 기록한다
'무극'이라는 서술자가 등장하는 걸 확인할 수 있죠
또 <전후소장사리> 기사는 삼국유사의 다른 부분과 좀 다른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기사는 '사건의 서술->찬하는(기리는) 시'의 형식을 거의 갖추고 있는데
이 기사는 '사건의 서술->찬하는 시->사건 서술에 대한 비판'의 형식을 갖추고 있죠
여기서 '사건 서술에 대한 비판' 부분의 끝에 무극이라는 사람이 등장하는 거구요
그래서 실학자인 안정복은 일연의 호가 무극이라고 해석했지만,
지금은 무극이 일연의 제자였다는 게 정설입니다.
또 <고조선>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주석이 붙어 있습니다
~~~ 개성의 동쪽에 있다고 했으니, 지금의 백악궁이다
자칫 지나가기 쉽지만, 이 백악궁이라는 건물, 14세기 후반에 지어집니다
근데 일연은 13세기의 인물이란 말이죠
일연이 기록할 수 없는 사실이 삼국유사에 남아있는 겁니다
물론 일연이 삼국유사의 저술에 일절 참여하지 않은 것은 아니구요
일연이 주 저자인 것도 맞습니다
실제 일연이 머물렀던 곳에 관한 기록이 다른 곳의 서술에 비해 매우 양이 많기도 해요
중요한 건, 일연의 단독 저술로만 삼국유사를 이해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이는 삼국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삼국사기도 김부식 혼자서 쓴 건 아니거든요
덧붙여, 일연 그 자신은 삼국유사를 저술한 걸 인생의 큰 부분으로 생각한 거 같지 않고,
제자들의 생각도 그와 비슷했던 거 같고, 후대의 인식도 크게 다르지 않았던 거 같아요
일연의 행적을 기록한 인각사 보각국사비에는 삼국유사에 관한 기록보다는 다른 활동에 관한 기록이 주를 이루고 있고 조선 대에도 실학자 안정복을 제외하면 삼국유사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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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부는 열린 무우우우우운~
이것과 별개로 삼국사기는 괴력난신에 대해선 논하지않는 것이 철칙이잖아요?
반대로 삼국유사는 특히 설화도 거리낌없이 다루었는데
일연이 승려여서 좀더 불교적인? 그러니까 비현실적인 이야기에 대해 거부감없이 서술했다고 생각하는데 맞나요?
'불교적인' 것을 '비현실적인' 것과 동치시키는 건 어려울 거 같구요
일연은 불교 관련 서술에 주목했기 때문에 불교와 관련된 것이라면 비상식적인 것이라도 서술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사실 삼국사기가 '괴력난신'을 완전히 배제한 것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을 표방하긴 했지만, 고려시대에 유교에 완전히 경도된 사람이 나오긴 힘들 거라고 생각하구요, 단적으로 삼국사기에 박혁거세 설화랑 주몽 설화는 다 나오거든요
삼국유사의 핵심은 '유사(버려진 역사)'와 불교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불교
삼국사기를 비롯한 기존의 서술에서 배제되었(다고 일연 등이 판단했)던 사실을 역사의 한편으로 격상시키는 한편, 불교와 관련된 서술에 매우 치중했어요
일반적으로 삼국유사라고 하면 고조선이나 가야에 대해 서술한 걸 떠올리시지만, 삼국유사는 5권 중 3권을 불교 관련 이야기에 할애한, 대단히 불교적인 서적이란 걸 알아두셔야 해요.
국사학과 오세효…
멋져요
아닌데요